-
[기계안전기술사] 문제풀이 2017년 111-1-3 벨트전동 이상현상 크리핑, 플래핑기계안전기술사 기출문제 및 문제풀이/기계안전기술사 19년 117회 2024. 4. 6. 16:36728x90반응형
문제.
벨트 전동에서 발생되는 크리핑 (Creeping)현상과 플래핑(Flapping) 현상을 설명하시오.
문제풀이
벨트전동의 이상 현상
평행기의 경우 구동 풀리로 들어가는 쪽 벨트는 긴장 측(Tight Side)으로서 아래쪽에 위치 하고, 구동 풀리로부터 나오는 쪽 벨트는 이완 측 (Loose Side)으로서 위쪽에 위치한다. 이는 장력차로 인한 접촉각 감소를 방지하기 위한 것이다.
풀리에 감긴 벨트부분 중 긴장 측에 가까운 부분에서는 많이 신장되고 이완 측에 가까운 곳에 서는 적게 신장된다.
즉 벨트가 풀리를 따라 회전하는 동안 벨트에 작용하는 인장력이 달라져 변형량도 변화하게 된다.
이완 측에 가까운 부분에서 인장력의 감소로 변형량이 줄어들므로 벨트가 풀리 위를 기어가는 현상이 발생한다.
이 현상을 크리핑(Creeping)이라 한다. 이 현상은 긴장 측과 이완 측 사이의 장력차가 클수록 비례하여 증가한다.
이것은 벨트 미끄러짐 (Belt Slip)과 구분된다.
벨트 미끄러짐이란 긴장 측과 이완 측 사이의 장력비가 너무 클 때(약 20배 정도), 즉 초기장력이 너무 작을 때 벨트가 풀리 위를 미끄러지는 현상을 말하며 이런 현 상은 전달동력을 충분히 전달할 수 있는 정지마찰력(수직력과 관계없음)을 발생하지 못한 데 기인한다. 이때 벨트가 미끄러지면 긁히는 소리가 나며 벨트에 열이 발생하게 된다.
또 축중심 간 거리가 긴 경우 고속으로 벨트전동을 하면 벨트가 파닥파닥 소리를 내며 파도치 는 현상이 발생하는데, 이 현상을 플래핑(Flapping)이라 한다.728x90반응형'기계안전기술사 기출문제 및 문제풀이 > 기계안전기술사 19년 117회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문제풀이] 2019년 117-1-9 산업안전보건법의 목적 설명 (0) 2023.07.23 [기계안전기술사] 문제풀이 2019 117-4-2 승강기 검사 종류 (0) 2023.05.15 [기계안전기술사] 문제풀이 2019년 117-3-2 공정안전도면 PFD P&ID (0) 2023.04.02